반응형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여러분은 코로나로부터 안전하신가요? 저희는 가족들이 한명도 걸리지 않고 잘 버티고 있다가 얼마전에 배우자가 확진되는 바람에 가족중 최초의 확진자가 되었어요. 배우자와 현재 주말부부로 살고 있기 때문에 다행히 아이와 저에게는 아직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코로나에 걸렸다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면 저도 그렇게 안전하지는 않아보입니다. 방역수칙을 아무리 잘 지켜도 걸릴 수 있는 코로나입니다.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기도하고 해서 자주 방역지침이 변경되었었는데요, 3월14일 금일부터 변경되는 코로나 방역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1.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란?

오늘부터 한달 간 일시적으로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진단을 받게 되면 따로 추가적으로 PCR검사를 받지 않아도 의사의 판단아래 확진으로 인정하여 자가격리, 처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가검진키트를 이용하여 검사를 해서 양성이 나오면 그 양성이 나온 키트를 가지고 보건소나 검사하는 곳에 가서 몇시간씩 줄을 서고 대기를 해야하는데요 제 배우자도 거의 2시간 가량을 서서 기다렸다고 합니다. 만약 겨울이었다면 더 힘들고 추웠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면 3월 14일부터 4월 13일까지 1개월동안 동네병원에서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 나오면 코로나 확진자로 인정됩니다. 솔직히 자가검진키트에서 양성 판별이 나온 사람들은 대부분 PCR검사를 해도 양성이 나오기때문에 이번 방역지침변경은 크게 무리가 아닐 것으로 여겨집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신속항원검사 확진자도 PCR확진자와 동일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3월14일 방역지침을 개정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이제는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의료기관에서 받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으로 나오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추가적인 PCR검사를 받지 않습니다. 

2. 신속항원검사 프로세스

기존에 확진시 업무 프로세스는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업무가 합쳐져있었습니다. 자가검진키트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거사를 하고 확진이 나오면 보건소에서 확진통보를 합니다. 또 환자를 분류하여 재택으로 치료할 것인지 집중치료를 할 것인지를 구분합니다. 그리고 보건소와 의료기관은 환자관리를 통하여 의료기관에서 상담과 처방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개선된 프로세스에서는 의료기관과 보건소의 업무를 분리하여 의료기관은 환자에게 주의사항등을 안내해주고 처방하고 환자관리를 합니다. 그리고 발생신고를 보건소에 합니다. 보건소는 조사 및 격리통지를 하고 환자를 다시 분류하며, 재택치료 관리를 하게 됩니다. 코로나가 전파력이 높아지긴 했지만 초기발생했을때보다는 많이 약해져서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사례가 많이 늘고 있고, 더 이상 많은 인력들을 의료기관이 다 관리를 할 수 없기때문에 이런 지침을 내린 것 같습니다.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3. 예방접종자 격리면제등 해외입국

예방접종사 격리면제등 해외입국 관리체제도 개편을 하였는데요 3월21일 월요일부터 국내예방접종완료자는 격리면제를 실시하고 4월1일 금요일부터는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확대적용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3월 21일부터 입국시 사전입력시스템으로 예방접종 이력등 확인하여 입국을 진행할 수 있음을 알고 계셔주세요. 이번 지침변경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속하게 검사를 받고 재택치료를 받아 쾌차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코로나 전문가용신속항원검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